정말 신나게 놀아본 적이 있나요?
[머니투데이] 입력 2011.10.09 11:42[유영만한양대 교수 ]
[[머니위크]청계광장]
사람은 생각하는 동물, 호모사피엔스이기도 하지만, 놀이하는 인간, 호모루덴스이기도 하다.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하는 인간’이기도 하지만, ‘나는 논다. 고로 존재하는 인간’이기도 한 것이다. 르네상스시대에 이루어졌던 대부분의 창조는 ‘작란(作亂)’, 즉 난동을 일으키는 가운데 전대미문(前代未聞)의 새로운 창작이 이루어졌다고 한다. 문제를 일으키는 ‘작란(作亂)’, 세상에 물의를 일으키는 ‘파란(波瀾)’에서 세상을 놀라게 하는 창조는 시작된다.
그런데 우리는 주로 문제를 일으키기보다는 주어진 문제에 답하는 방식으로 길들여져 왔다. 문제를 일으키면 ‘문제아’로 낙인찍히거나 왕따를 당할 수 있다. 창의적인 능력은 창의적 문제해결보다 창의적 문제제기 능력에 달려있다. 이제까지 제기되지 않은 문제를 제기해야 이제까지 얻을 수 없었던 새로운 답을 찾을 수 있다. 우리가 어제와 비슷한 답을 얻을 수밖에 없는 이유는 어제와 비슷한 문제나 질문을 던지기 때문이다. 평온한 세상에 평지풍파(平地風波)를 일으키는 문제, 잠자는 뇌를 혼돈에 빠뜨리는 색다른 질문만이 색다른 생각을 가져오고, 색다른 생각만이 낯선 마주침을 불러온다. 낯선 사물과 현상에 마주치는 경험이 일상에서 비상할 수 있는 상상력을 발동시킬 수 있다.
아이들의 ‘장난’도 사실은 ‘작란’에서 비롯된 말이다. 장난치면서 즐겁게 노는 가운데 위대한 창조가 일어나는 것이다. 그런데 우리는 놀고 있으면 “놀고 있네”라는 비아냥거림을 들으며, 장난을 치면 “너 지금 장난하냐?”라는 반문을 듣게 된다. 그래서 우리는 늘 놀지도 못하고 장난도 못 치면서 하기 싫은 일을 억지로 한다. 마음에 내키지 않는 일을 억지로 한 사람치고 세상의 주목을 끌 수 있는 새로운 창조를 일으킨 사람은 없다. 성공한 사람은 모두 자신이 하는 일을 즐긴 사람이다. 재미있고 즐겁게 해야 창의적인 아이디어도 많이 나오고 몰입도 되며 열정이 발산된다. 열정과 몰입에는 별 다른 기술이 필요 없다. 그저 자신이 하는 일을 즐기면서 신나게 하다보면 자신도 모르게 5시간이 지났는데에도 불구하고 마치 5분처럼 느껴진다. 그렇게 몰입하고 열정적으로 하다보면 어느 순간 감동의 느낌표가 따라붙는 창조가 일어나는 순간을 맞이할 수 있다.
<논어>의 옹야(雍也) 18편에는 ‘지지자불여호지자, 호지자불여낙지자(知之者 不如好之者 好之者 不如樂之者 ; 아는 사람은 좋아하는 사람만 못하고, 좋아하는 사람은 즐기는 사람만 못하다)’라는 말이 나온다. 어떤 분야든지 한 분야의 위업을 달성한 사람들은 모두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을 즐겼다. 일과 놀이가 구분되지 않는, 즉 놀이를 일처럼 일을 놀이처럼 즐긴 사람들은 피곤한지도 모르고 자신의 열정적으로 몰입해서 자신의 철학과 혼이 담긴 작품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재미있게 하다보면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특유의 재능이 발현될 수 있다. 사는 게 재미없는 사람은 인생의 의미를 발견할 수 없다. 자신이 하는 일에 재미를 느끼기 시작하면 이전에는 발견할 수 없었던 색다른 의미를 찾을 수 있다. 의미가 심장해지기 시작하면 재미는 배가되고 열정에 불이 붙기 시작한다. 재미는 불씨이고 의미는 불길이다. 재미라는 불씨가 살아나기 시작하면 의미라는 불길은 더욱 거세지기 마련이고, 걷잡을 수 없는 열정의 불길은 불꽃을 피우기 시작하는 것이다. 재미와 의미, 불씨와 불길 속에서 피는 불꽃은 색다른 성취감이다. 그런 불꽃이 피는 유일한 길은 재능을 찾아서 즐겁고 신나게 해보는 방법 밖에 없다.
재능은 내가 하면 재미있는 능력이다. 나의 재능은 다른 사람에게서 발견될 수 없는 고유한 나의 능력이다. 따라서 재능은 남과 비교해서 개발되지 않고 어제의 나와 비교해서 개발되는 능력이다. 재능을 발휘하는 사람은 언제나 남보다 잘하려고 노력하지 않고 전보다 잘하려고 노력한다. 끊임없이 어제의 나와 비교하고 어제의 나와 다르게 생각하고 행동하는지를 스스로에게 물어본다. 그런 물음 속에서 의미심장한 방법이 모색되고 재미있는 대안을 찾아 어제와 다른 방법으로 시도해보고 모색하고 탐험을 즐기는 것이다. 이런 사람에게 행복은 무엇인가를 성취하거나 어딘가에 도착하는 것도 행복일 수 있지만 가장 의미심장한 행복은 재미와 의미를 추구하면서 즐겁고 신나게 무엇인가에 끊임없이 몰입하고 열정을 발휘하는 과정에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